Dog Breeds

펨브로크 웰시 코기: 뾰족한 이목구비와 작은 몸을 가진 귀염둥이

 

펨브로크 웰시 코기 기본정보

그룹 Herding
키 (어깨 까지의 높이) 10 - 12 inches (25 - 30 cm)
체중 25 - 30 pounds (11 – 13.5 kg)
크기 중형견
수명 12 ~ 14년


펨브로크 웰시 코기, 혹은 펨브로크라고 흔히 불리는 이 견종은 삐죽 솟은 귀와 삼각형의 얼굴, 그리고 상대적으로 긴 몸체와 대치를 이루는 짧은 다리로 유명합니다. 이 날쌔고 똑똑하면서 충성스럽기까지 한 조그만 귀염둥이들은 모든 애견인들이 마다하지 않을 훌륭한 반려동물입니다.



당신의 강아지 선택시 참고하기

기르기 쉬운 정도 (초보) 털가리 정도
아파트 (실내) 에서 기르기 쉬운 정도 훈련 시키기 쉬운 정도
혼자 있을 수 있는 정도 타인과 친숙 정도
아이들과 잘 지내기 애정도
짖는 정도 같이 놀기 좋아하는 정도
운동 필요 정도 똑똑함 (총명성)
미용 시키기 쉬운 정도 전반적 건강 정도




개요: 주인을 사랑하는 웨일스의 난쟁이 반려견



이름의 ‘코기’는 웨일스 어로 ‘난쟁이 개’라는 뜻입니다. 그 어원을 증명하듯 펨브로크는 선천적으로 연골무형성증을 앓고 있는 난쟁이입니다. 하지만 외관적인 점에서 보면, 특유의 작은 외모는 펨브로크의 귀여움을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크나큰 장점입니다. 키가 30cm에 불과한 털투성이 강아지가 한 번만 놀아달라며 그림자처럼 주인을 언제나 쫓아다니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펨브로크는 친구 같은 반려동물을 원하는 모든 가족에게 적합한 애완견입니다.



성격과 기질: 사교적이고 재치 있는 반려견, 다소의 사회성 훈련이 필요

이 조그만 강아지들은 놀랍게도 무려 12세기부터 유래된 유서 깊은 목축견 집안의 후손입니다. 이런 유전적인 영향 덕분에 펨브로크는 선천적으로 똑똑하고 끈기 있으며 활발합니다. 이 장난기 넘치는 매력덩어리들은 언제나 가족들의 관심을 독차지하길 원합니다. 다른 견종들과는 다르게 펨브로크는 매우 사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든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사랑할 준비가 언제든지 되어있죠. 펨브로크는 반려인에게 어떻게 하면 자신의 애정을 표현할 수 있을까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도저히 사랑하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매력덩어리들입니다. 이처럼 주인을 향한 뜨거운 헌신과 세상에서 가장 매력적인 미소를 가진 이 강아지를 도대체 누가 마다할 수 있을까요?

언제나 주인이 행복하기를 원하는 이 작은 귀염둥이들은 재치 있고 영리합니다. 펨브로크는 특히나 기초적인 훈련뿐만이 아니라 주인이 가르쳐주는 각종 묘기 또한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물론 양육방법이나 경험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꾸지람보다는 칭찬과 간식 같은 긍정적인 방식으로 훈육할 때 더욱 효율적으로 훈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높은 지능을 가진 견종들이 흔히 그렇듯이 펨브로크는 쉽게 나쁜 버릇에 물드는 성향이 있습니다. 또한 펨브로크는 목축견 특유의 지나친 자립심과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기 쉬운데, 이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사회성을 훈련을 통해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록 펨브로크는 목축견들을 조상으로 둔 견종이지만, 충분한 운동량이 동반된다면 아파트에서도 마치 마당이 있는 집에서 사는 것처럼 무리 없이 생활 수 있는 적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처럼 현대인에게 잘 어울리는 반려견인 펨브로크에게도 다소의 단점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펨브로크는 자주 짖는 편에 속하며 대상을 가리지 않고 인사하듯이 일단 ‘멍’ 하고 짖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펨브로크를 기를 계획이시라면 사랑하는 가족과 이웃의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해서 별도의 훈련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살피는 방법

운동: 매우 높은 활동량, 사물을 쫓아가는 버릇이 있으니 목줄을 채우자

 
목축견 출신의 펨브로크는 보편적으로 매우 높은 활동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몇몇 견종들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운동량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나 펨브로크는 지능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지 않으면 지루함 때문에 다소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펨브로크는 대체적으로 밖에서 뛰어 노는 것을 즐거워합니다. 다른 개들이나 동물들을 쫓는 것도 좋아하지만, 역시나 가장 신나는 일은 주인과 함께 산책하는 것이겠죠. 하루에 한 번씩 긴 산책을 하거나 밖에서 함께 놀아주는 것으로 펨브로크의 건강과 행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펨브로크가 만족할 때까지 함께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축견 출신의 펨브로크는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사물을 보면 앞뒤를 가리지 않고 따라가는 버릇이 있습니다. 따라서 펨브로크가 다른 동물이나 아이들, 혹은 차를 쫓지 않도록 집 밖으로 나갈 때는 꼭 목줄을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먹이주기: 식탐이 심한 편, 자율급식은 비추천

펨브로크는 매우 영리하지만 식탐이 매우 심한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자율급식은 피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배식량은 펨브로크의 운동량과 체중을 잘 살펴보신 후에 결정하십시오. 편식이 심하거나 비만인 경우에는 상황에 맞춰 사료의 양과 종류를 조절해주는 재치가 주인에게도 필요합니다.



미용시키기: 관리가 수월, 털이 많이 빠지니 주의

더블 코트로 작은 몸을 감싼 펨브로크는 연한 갈색, 붉은색, 검은색, 그리고 삼색의 조합 같은 다양한 털빛을 가지고 있으며 추가로 그 위에 하얀 문양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펨브로크 특유의 숱이 많은 언더코트와 부드럽고 긴 탑코트는 다른 견종에 비해 관리하기가 매우 수월합니다. 주마다 몇 번씩 정기적으로 털을 빗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강과 미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펨브로크는 털이 많이 빠지는 견종에 속하며 특히나 봄과 가을에 털갈이가 심한 편이니 이 시기가 되면 미용에 더 신경 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컷의 경우 발정기가 찾아오면 털이 더욱 많이 빠지니 이를 유념해주십시오.

대부분의 애견들은 사람처럼 자주 목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견주들 개인의 기준과 청결, 그리고 후각적인 문제 때문에 애견들은 필연적으로 욕조에 발을 담그게 되죠. 펨브로크는 이런 점에서 다른 애견들과 사정이 비슷합니다. 상태에 따라 보통 한 달에 한 번이나 한 주에 한 번 정도 목욕을 시켜주시면 충분합니다.



타인과 반려동물: 사교적이고 아이들과 잘 지냄, 호기심이 많으니 주의

 
사람과 잘 친해지기로 유명한 펨브로크는 특히나 처음 개를 키우는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견종입니다. 적절한 훈련으로 사회성을 길러준다면 펨브로크는 보편적으로 다른 애완동물과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 적합합니다. 펨브로크는 아이들과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만, 특유의 왕성한 호기심과 목축견 시절의 본능 때문에 아이들을 쫓아다니거나 발을 깨무는 버릇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

대부분의 경우 펨브로크는 대체적으로 건강한 견종에 속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있는 법이고, 펨브로크는 소형견의 신체적인 특징 때문에 몇몇 질병과 인연이 깊은 편입니다:

등 문제: 디스크 관련 질환에 노출,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지 않도록 주의

펨브로크는 선천적으로 추간판 관련 질환, 즉 디스크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유전적인 문제로 일어날 수도 있고 후천적인 사고나 비만에 의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시중에는 애견의 디스크 질환을 치료할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예방을 위해 펨브로크가 높은 곳 (예: 가구 위) 에서 뛰어내리는 버릇을 들이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눈 문제: 선천적인 안구 질환의 위험에 노출

펨브로크는 선천적으로 진행성 막망 위축증 (Progressive Retinal Atrophy) 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 질병에 걸린 펨브로크는 천천히 시력을 잃어가게 되며 최악의 경우에는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예방과 치료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수의사를 방문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적 문제: 선천적인 간질과 혈전 형성 문제, 하지만 치료를 통해 완화가 가능

안타깝게도 펨브로크는 선천적으로 간질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개체에 따라 심한 경우도 있지만 증세가 매우 경미한 경우도 많습니다. 간질에 걸린 펨브로크는 보편적으로 격정적인 행동을 보이며 쓰러질 것처럼 몸을 뒤틀고 구석에 숨거나 초조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행히도 수의학계는 애견간질의 위험성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법 또한 숙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대표적인 질병은 대퇴골이형성 (Hip Dysplasia) 입니다. 비정상적인 대퇴골의 결합 문제가 원인인 이 질병은 고통스러운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시중에는 애견에게 적합한 다수의 치료법이 존재하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큰 어려움 없이 극복할 수 있는 근소한 문제일 때가 많습니다.

펨브로크는 유전적으로 혈전 형성 기능에 이상이 오는 폰 빌레브란트 증후군 (von Willebrand Disease)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세로는 멍이 잘 들고 잦은 코피와 잇몸의 출혈 등이 있으며, 특히나 암컷의 경우 발정기가 되면 과다출혈의 위험이 필연적으로 따릅니다. 비록 완전한 치료는 불가능하지만 다행히도 증세를 완화시키는 방법은 시중에 존재합니다.



역사와 배경: 웨일스를 대표하는 순혈견, 목장의 꾀돌이에서 현대인의 애견으로

 

펨브로크는 가까운 친척인 카디건 웰시 코기와 다소 다른 외모를 통해 구별이 가능합니다. 보편적으로 펨브로크는 몸이 더 짧고 귀가 작지만 다리가 더 곧게 뻗어 있는 경향을 보입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펨브로크는 웨일스의 요정들이 사람들에게 선물한 견종이라고 합니다. 좀 더 신뢰성 있는 사료의 기록을 따르자면 펨브로크는 바이킹과 네덜란드인들을 통해 웨일스의 펨브로크샤이어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고 전해집니다. 물론 후자 쪽에 좀 더 믿음이 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펨브로크는 정말 옛날 이야기 속의 요정을 연상시키는 귀여운 외모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특유의 작은 몸과 높은 활동량은 펨브로크의 조상들을 뛰어난 목축견으로 만들어준 원동력이었을 겁니다. 상상해보세요. 저렇게 작고 날쌘 펨브로크라면 가축들의 무리 속에서도 발굽에 치일 염려 없이 초원을 달릴 수 있지 않았을까요?

오랜 시간 동안 농부들을 도와 목장의 일꾼으로 일해온 웰시 코기는 1920년대에 이르러 대영애견협회 (U.K. Kennel Club) 에게 순혈견종으로 인정 받는 쾌거를 이룹니다. 그리고 불과 십여 년 뒤인 1934년에는 펨브로크와 카디건이 별도의 견종으로 인정 받게 됩니다. 그때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펨브로크는 원산지인 웨일스와 영국을 넘어서 지구촌의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인기 있는 애견입니다. 이 사실을 증명하듯 2012년에는 미국애견협회의 조사에서 24위에 선출되는 영광을 누립니다.

긴 세월이 흐른 지금, 펨브로크는 현대인의 대표적인 반려견종 중에 하나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인물로는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가 그녀의 첫 번째 펨브로크를 아버지이자 선왕인 조지 6세로부터 1933년에 물려 받았습니다. 현대에는 배우 힐러리 스웽크와 제니퍼 애니스톤, 그리고 소설가 스티븐 킹이 펨브로크를 기르고 있습니다.

Review Write View All

게시물이 없습니다

Q&A Write View All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