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 Breeds

퍼그: 점잖은 평화주의자

 

퍼그 기본정보


그룹 Companion
키 (어깨 까지의 높이) 10 - 14 inches (25 - 35 cm)
체중 14 - 20 pounds (6.3 – 9 kg)
크기 소형견
수명 12 ~ 15년


퍼그는 튼튼하고 장난기 많은 강아지입니다. 성격도 쾌활합니다. 영리하지만 완고한 면도 있습니다. 생김새로는 주름진 얼굴이 특징입니다. 삶의 동반자로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네모난 체형의 단단한 강아지를 갖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당신의 강아지 선택시 참고하기

기르기 쉬운 정도 (초보) 털가리 정도
아파트 (실내) 에서 기르기 쉬운 정도 훈련 시키기 쉬운 정도
혼자 있을 수 있는 정도 타인과 친숙 정도
아이들과 잘 지내기 애정도
짖는 정도 같이 놀기 좋아하는 정도
운동 필요 정도 똑똑함 (총명성)
미용 시키기 쉬운 정도 전반적 건강 정도




개요: 중국에서 유입…유럽 ‘귀족강아지’

퍼그는 16세기 중국에서 유입되어 유럽 귀족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퍼그 특유의 큰 눈과 익살스러운 표정이 매력 포인트죠. 퍼그는 차분한 성격이지만 이따금씩 장난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랑에 목마른 퍼그에게 충분한 애정을 주셔야 합니다.



성격과 기질: 평화와 애정이 필요조건…훈련 까다로워

퍼그는 평화를 사랑합니다. 어린이, 낯선 사람 및 기타 동물과 잘 어울리는 온순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바깥 활동보다는 한가로이 집에서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퍼그를 선택하기 전 퍼그와 많은 시간을 함께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퍼그는 장기간 홀로 방치되면 분리 불안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퍼그는 조용한 장소에 무난히 적응합니다. 적응에 실패한다면 자주 짖습니다. 이웃과의 갈등을 피하려면 반드시 훈련을 해야 합니다. 아무런 조치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주변에도, 강아지에도 좋지 않습니다. 무조건적인 애정과 관용은 때때로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까요.

퍼그는 고집이 셉니다. 그래서 길들이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대소변을 가리는 것이 가장 까다로운 훈련 중 하나입니다. 칭찬과 간식은 훈련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줄 겁니다.



보살피는 방법

운동: 더운 날씨에 유의하여 실내운동 권장



퍼그는 격렬한 운동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주거 공간의 규모에 상관없이 실내 생활에 빠르게 적응하는 퍼그는 앉아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만 강아지의 특성상 퍼그 역시 호기심이 많아 외출을 좋아합니다. 짧은 산책 또는 간단한 실외 놀이만으로도 퍼그의 건강과 행복을 지킬 수 있습니다.

퍼그는 덥고 습한 날씨에 취약함을 꼭 인지하셔야 합니다. 짧은 주둥이로 인해 열의 배출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열대지방에 거주하거나 여름에 외출할 때에는 특히 퍼그의 상태에 관심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먹이주기: 정시에 정량의 먹이 줘야

퍼그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의 먹이를 주어야 합니다. 비만의 위험이 크기 때문이죠. 퍼그에게 식사는 삶의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사탕에 열광하듯, 퍼그는 먹이에 열광합니다. 퍼그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자유급식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미용시키기: 미용 유지비용 낮지만 감염 신경 써야

퍼그는 털이 짧은 강아지로 대부분 엷은 황갈색의 더블털이나 검정색의 싱글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짧은 털이 비교적 덜 빠진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퍼그는 어떤 털을 가지든 1년 내내 털이 빠집니다. 다행히 부드럽고 짧은 털이라 미용 유지 비용은 낮습니다.

퍼그는 자주 목욕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퍼그의 주름은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씻어주어야 합니다. 강아지가 더러워질 때마다 주 1회에서 월 1회 정도 목욕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과 반려동물: 친화력 좋아 어린이 있는 가정에 좋아

퍼그는 어린이가 있는 가정을 위한 대표적 애완견입니다. 온순하고 점잖은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 아이들의 짓궂은 행동을 묵묵히 참고 견딥니다. 퍼그는 다른 애완동물들과도 친하게 지냅니다.



건강

일반적으로 퍼그 품종은 단단한 생김새와 달리 상대적으로 건강 문제에 취약합니다. 다음과 같은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퍼그의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눈 문제: 주름으로 인해 눈병 발병…수술은 선택

퍼그의 주름은 눈병의 원인이 됩니다. 안구 감염, 각막 궤양, 안구 건조증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수의사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으로 이어집니다. 퍼그의 눈꺼풀이 안쪽으로 말리면 속눈썹과 각막이 마찰하여 빛에 민감해집니다. 그에 따라 퍼그는 곁눈질을 하거나 과도하게 눈물을 흘릴 수 있습니다.

수술은 선택 사항입니다. 수술을 하지 않고 방치하면 각막 흉터와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술 없이 성장 과정에서 저절로 낫기도 합니다.



호흡 문제: 신체적 특성으로 만성적 호흡 문제 앓아

퍼그는 두개골이 평평하고 넓은 단두 품종입니다. 보스턴 테리어, 잉글리쉬 불독, 시추 등이 단두 품종에 포함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단두는 호흡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퍼그는 단두로 인해 역재채기가 발생하곤 합니다. 짧은 주둥이로 인해 퍼그는 만성적인 호흡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쌕쌕거림, 코골이의 증상과 열과 습기에 취약한 특성이 있습니다.



피부 문제: 얼굴에 많이 발생하는 주름 관리에 신경 써야

퍼그의 얼굴에는 많은 주름이 있습니다. 주름은 박테리아와 효모의 활동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염증과 감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피부 주름의 정기적인 관리와 털손질을 권장합니다.



유전적 문제: 관절 이상과 뇌염 주의해야

퍼그는 유전적으로 몇 가지의 신체 결함을 가집니다. 고관절 이형성증은 고관절이 비정상적으로 형성되는 질환으로 관절염의 원인이 됩니다. 또, 퍼그와 같은 소형 강아지는 슬개골 탈구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이는 슬개골이 튀어나온 무릎 관절 질환입니다. 통증을 유발하고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비만 강아지일수록 슬개골 탈구로 인한 고통이 큽니다. 체중 증가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LCPD(대퇴골두 허혈성 괴사증) 역시 퍼그가 흔히 가지는 신체 질환입니다. 어린 소형 강아지에게 자주 발병하는 LCPD는 뒷다리뼈의 고관절 장애입니다. 무릎과 허벅지 통증, 파행 및 근육 위축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역시 수술로 치료 가능합니다.

퍼그는 또 유전적으로 질병을 가집니다. PDE(뇌염)는 유전되는 병으로 퍼그에게만 발병합니다. PDE는 발작, 혼수 상태를 거쳐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지금까지도 감염 여부를 테스트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치료 방법도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퍼그의 주인이 더욱 신경을 써야 하겠지요.



역사와 배경: 유럽 왕족과 여러 유명인들의 사랑을 독차지

 

퍼그는 정확한 기원이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16세기에 중국에서 유럽으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퍼그는 네덜란드와 스페인, 이탈리아에 이르기까지 유럽 전반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윌리엄 왕자,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등의 애완견으로 왕실에서 널리 사랑받았습니다. 윈스턴 처칠, 로빈 윌리엄스, 빌리 조엘 등 많은 유명인들이 퍼그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Review Write View All

게시물이 없습니다

Q&A Write View All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