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 Breeds

요크셔 테리어: 작지만 당돌한 꼬마용사

 

요크셔 테리어 기본정보

그룹 Toy Terrier
키 (어깨 까지의 높이) 8 - 9 inches (20 - 23 cm)
체중 7 - 15 pounds (3.3 – 6.8 kg)
크기 소형견
수명 10 ~ 15년


아파트에 사는 당신, 작지만 활발한 친구를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요키”가 답이네요! 작지만 큰 강아지, 요크셔 테리어는 혈기왕성하고 용감한 성품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왔죠. 흔히 “요키”라고도 부릅니다. 놀이를 좋아하고 헌신적인 성품을 가진 “요키”는 도시형 아파트에도 적합해 가장 인기 있는 작은 애완용 강아지 품종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당신의 강아지 선택시 참고하기

기르기 쉬운 정도 (초보) 털가리 정도
아파트 (실내) 에서 기르기 쉬운 정도 훈련 시키기 쉬운 정도
혼자 있을 수 있는 정도 타인과 친숙 정도
아이들과 잘 지내기 애정도
짖는 정도 같이 놀기 좋아하는 정도
운동 필요 정도 똑똑함 (총명성)
미용 시키기 쉬운 정도 전반적 건강 정도




개요: 토트백에 쏙 들어가는 앙증맞은 “요키”

요크셔 테리어는 원래 영국에서 쥐잡이로 자랐습니다. 따라서 사냥꾼 기질도 있지만 아름답고 부드러운 모피도 가지고 있어 매력 만점입니다. “요키”는 애완 동물을 토트백에 데리고 다니는 분들, 특히 유행에 따라 애완 동물을 애지중지하는 분들에게 인기 품종입니다.



성격과 기질: 보살핌이 필요한 귀여운 작은 악당



요키는 자신들이 작다는 걸 모릅니다. 성격상 분명 모험을 즐기고 흥분을 잘 하며 못된 짓을 일삼습니다. 요크셔 테리어는 낯선 사람과 새로 마주친 강아지를 의심할 수 있죠. 쥐잡이로 길러져서 작은 동물은 쥐가 아니더라도 요키의 포식성 발에서 안전하지 않아요. 만약 당신이 애완용 햄스터와 쥐를 가지고 있다면 요키와는 가까이 두지 마세요!

작은 악당은 이처럼 골칫덩어리지만 여러분을 따라 다니기만 합니다. 애정이 넘치고 헌신적인 것이지요. 반응성(다른 강아지나 시끄러운 소리처럼 외부 자극에 과민반응을 나타내는)과 분리 불안 때문에 요키는 오랫동안 혼자 남겨지는 것을 참지 못합니다. 가족들의 사랑이 많은 요크셔 테리어! 게 사랑이 사랑스러운 강아지에과 애정을 보여주세요. 그러나 지나치게 애지중지하는 것은 좋지 안타는점도 기억 하게요.

다른 소형견들과 테리어 품종들처럼 요크셔 테리어도 짖습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짖는 것을 줄이기 위해 꼭 훈련을 해야 해요. 훈련하지 않으면, 이웃의 불평으로 인해 당신이 이 귀여운 친구를 갖게 된 것을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요크셔 테리어는 총명해서 고집 피우기 전까지는 훈련시키기 쉽습니다.

훈련하는 동안 아낌없는 칭찬과 간식을 주는 등 긍정적 자극 강화책을 사용하세요. 요크셔 테리어를 키우는 분들에게 가장 어려운 훈련 포인트인 집에서 대소변을 가리기도 신경을 써 주세요.

모험을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은 성격의 강아지와 주인이 사이좋게 지내는 것은 대부분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이 품종은 주인에게 변함없이 헌신을 하고, 성격도 다양하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보살피는 방법

운동: 실내에서 가볍게 운동시키기

많은 작은 품종들처럼 요크셔 테리어는 옥외에서 키우는 강아지가 아닙니다. 그러나, 요키는 큰 집이든 작은 아파트든 실내 생활방식에 매우 잘 적응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실내에서 활동적이어서 많이 운동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모든 강아지가 그렇듯, 요키도 밖에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매일 잠깐씩 걷거나 노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강하고 늘씬하게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요키는 실내 생활방식용으로 길러져서, 덥거나 추운 기상 이변을 참지 못합니다. 극한 기후에서 살 때나 사람이 살기 힘든 날씨에 같이 밖에 나갈 때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먹이주기: 무엇이든 잘 먹지만 조금 신경 써 주세요!

요키에게 자유 급식을 피하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예정된 섭식 또는 자유 급식은 문제가 되지 않아요. 그렇지만 어떤 요키는 소화 기능이 약해 식성이 까다로워 맞는 음식을 찾는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과체중 요키는 과잉 섭취를 피하게 해야 합니다. 자유 급식은 금물입니다.



미용시키기: 자주 빗질해 주고, 목욕은 더러워질 때마다

쇼독처럼 보이도록 요크셔 테리어의 털을 자라게 하는 데 관심 있는 분들은 부드러운 털을 세심히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요키의 털은 엉키고 얽히기 쉬우니까요. 매일 빗질해 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요키 털을 짧게 깎아 어려 보이고 더 쉽게 털을 손질하기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대부분 강아지들과 달리 요크셔 테리어는 털이 한 층만 나 있어 털이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다른 품종보다 알러지에 걸릴 확률이 적습니다.

요키는 성견으로 자라면서 파랗고(또는 회색이고) 황갈색 금빛 털을 가진 강아지로 바뀝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털색이 더 연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너무 놀라진 마세요.

목욕은 대부분 강아지 소유자의 후각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만큼 요키를 사람만큼 자주 씻길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강아지가 더러워지는 빈도에 따라 일주일에 한 번에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씻겨 주세요.



타인과 반려동물: 어렸을 때 사회화시키면 문제없이 잘 지내

요키는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는 최상의 애완 동물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작은 동물들을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키는 더 성숙한 아이들이나 성인이 있는 가정에 적합하지요.

요키는 다른 애완 동물들과 잘 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어렸을 때 다른 동물들과 잘 어울리도록 적절히 사회화된 강아지에 해당하는 말입니다. 이것을 기억하고 어렸을 때부터 다른 동물들과 놀도록 해 주세요. 또한 작고 귀여운 요키는 자신이 얼마나 작은지 모르기 때문에, 자신보다 몇 배나 큰 강아지와 대결하려 하는 것을 주의하세요!

요키는 집안에서 자신과 같이 자란 다른 애완 동물들 하고만 잘 지냅니다. 새로운 애완 동물을 집에 데려오는 것은 악몽이 될 수 있습니다, 소유욕이 특별히 강한 요크셔 테리어가 있다면 다른 동물을 데려오는 것을 재고해 보셔야 해요.



건강

일반적으로 요키는 건강합니다. 그런데 모든 다른 품종들처럼, 특히 작은 강아지들처럼, 다음과 같은 질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아 문제: 치아 유실과 잇몸 감염 확률 높아

작은 강아지들은 사랑스럽고 작은 얼굴에 반해 모든 치아를 입 안에 둘 만큼 충분한 공간이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작은 강아지들은 다른 강아지들보다 어린 나이에 치아를 잃기 쉽습니다. 또, 잇몸이 감염될 확률이 다른 종에 비해 더 높습니다.



눈 문제: 망막 위축증 예방 위해 정기검진 필요

요키 강아지는 서서히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망막 위축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 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최악의 경우 실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적 문제: 대퇴골두 허혈성 괴사증이 요키의 주요 질병

대퇴골두 허혈성 괴사증(LCPD)은 요키의 주요 질병입니다. LCPD는 뒷다리 관절두로의 불규칙한 혈액 흐름을 가진 고관절 질환입니다. 4개월에서 1년 사이에 토이 및 미니어쳐 종류에서 가장 자주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무릎과 대퇴부 통증, 절뚝거림 및 근육 위축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수술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덜 외과적인 방법으로도 치유 가능합니다.

요크셔 테리어는 기관 허탈에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 애완 동물 중 하나입니다. 이 질병의 증상은 기관의 연골이 붕괴하여 공기 흐름을 막아 특유의 기러기 울음 같은 기침이 나오는 것입니다. 잇몸이 푸르게 변하거나 가쁜 숨소리가 들리고 운동을 못 하는 것도 이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6~7세 가량의 성인 요키가 가장 많이 걸리곤 합니다. 심하면 수술해야 하지만, 대부분은 약물로 치료하는 게 가능합니다.

요키는 간에 영향을 미치는 순환기 장애인 문맥 전신성 간 단락술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 질환이 있는 요크셔 테리어는 발육 부전과 발작 및 행동 이상 등 초기 임상 증상을 보입니다.

작은 강아지들은 슬개골 탈구라고 불리는 무릎 관절 이상이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슬개골이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와 아플 수 있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통증을 느끼지 못하며 이 증상은 대부분 수술로 제거됩니다. 슬개골 탈구 발병률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요키가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역사와 배경: 북부 잉글랜드 요크셔 카운티에서 태어나

 

요크셔 테리어는 북부 잉글랜드 요크셔 카운티에서 태어났습니다. 페이즐리 테리어와 같은 쥐잡이용 큰 테리어 강아지들과 함께 스코틀랜드 노동자들이 데려왔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스카이 테리어, 잉글리쉬 블랙와탠 테리어 등 많은 다른 종류의 테리어와 교배되었습니다. 현재의 요키는 1865년에 태어난 허더스필드 밴이라 불리는 최초의 현대 요크셔 테리어종과 함께 1800년대 중하반기에 태어났습니다.

요크셔 테리어는 태생이 변변치는 않습니다. 하지만 만나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상류층 사이에서 빠르게 인기가 확산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요키는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입니다. 오늘날엔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유명 인사들은 최근에도 요크셔 테리어를 많이 소요하고 있습니다. 휘트니 휴스턴과 그녀의 요키 두기, 오드리 헵번과 그녀의 미스터 페이머스 및 패리스 힐튼과 그녀의 강아지 신데렐라를 들 수 있습니다.

Review Write View All

게시물이 없습니다

Q&A Write View All

게시물이 없습니다